1. 결함 정의
- 오류 발생, 작동 실패 등과 같이 소프트웨어가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하는 것
- 사용자가 예상한 결과와 실행 결과 간의 차이, 업무 내용과의 불일치 등도 모두 결함에 해당
2. 결함 관리 프로세스
1. 결함 관리 계획
2. 결함 기록
- 테스터는 발견한 결함을 결함 관리 DB에 등록
3. 결함 검토
- 테스터, 프로그램 리더, 품질 관리 담당자 등은 등록된 결함을 검토하고 수정할 개발자에게 전달
4. 결함 수정
5. 결함 재확인
6.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
- 결함 유형, 발생률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대시보드/게시판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
7.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3. 결함 상태 추적
- 결함 관리 측정 지표
1. 결함 분포 : 모듈 /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 수 측정
2. 결함 추세 : 테스트 진행 시간에 따른 결함 수의 추이 분석
3. 결함 에이징 : 특정 결함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 측정
4. 결함 추적 순서
1. 결함 등록(Open)
2. 결함 검토(Reviewed)
3. 결함 할당(Assigned)
4. 결함 수정(Resolved)
5. 결함 조치 보류(Deferred)
6. 결함 종료(Closed)
7. 결함 해제(Clarified)
5. 결함 분류
시스템 결함 | 애플리케이션 환경이나 데이터베이스 처리에서 발생하는 결함 |
기능 결함 | 요구사항 미반영/불일치, 부정확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스크립트 오류, 타 시스템 연동 오류 등 |
GUI 결함 | UI 비일관성, 데이터 타입 표시 오류, 부정확한 커서/메시지 오류 등 |
문서 결함 | 사용자 요구사항과 기능 요구사항 불일치로 인한 불완전한 상태의 문서 등으로 발생된 결함 |
6. 결함 심각도
- 시스템에 미치는 치명도를 나타내는 척도
High | 핵심 요구사항 미구현, 장시간 시스템 응답 지연, 시스템 다운 등 더 이상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결함 |
Medium | 시스템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부정확한 기능, 데이터베이스 에러 등) |
Low | 시스템 흐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결함(에러 시 메시지 미출력 등) |
7. 결함 우선순위
- 결정적, 높음, 보통, 낮음 또는 즉시 해결, 주의 요망, 대기, 개선 권고 등으로 분류
8. 결함 관리 도구
Mantis | 결함 및 이슈 관리 도구, 소프트웨어 설계 시 단위별 작업 내용을 기록할 수 있어 결함 추적 가능 |
Trac | 결함 추적은 물로 결함을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도구 |
Redmine | 프로젝트 관리 및 결함 추적이 가능한 도구 |
Bugzilla | 결함 신고, 확인, 처리 등 결함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도구로 우선순위 지정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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