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합 개발 환경(IDE)
- 개발에 필요한 편집기, 컴파일러, 디버거 등의 툴을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통합하여 제공하는 것
- 코드 자동 생성 및 컴파일이 가능하고 추가 기능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 코드 실행 및 테스트 시 오류가 발생한 부분을 시각화하므로 수정에 용이
- 외부 서비스와 연동해서 개발에 편의 제공
2. 빌드 도구
- 빌드 : 소스 코드 파일들을 컴퓨터에서 실행할 수 있게 변환하는 과정 또는 결과물을 말함
- 빌드 도구는 변환 과정에 필요한 전처리(Preprocessing), 컴파일 등의 작업을 수행
-> 컴파일에 앞서 코드에 삽입된 주석을 제거하거나 매크로들을 처리하는 과정
- 대표적인 도구 :
1. Ant(Another Neat Tool)
- 아파치, 자바 프로젝트의 공식적인 빌드 도구
- XML 기반, 자유도와 유연성이 높아 복잡한 빌드 환경에도 대처 가능
->W3C가 채택한 인터넷 표준 언어로, 인터넷 환경에 적합하도록 구성된 메타 언어
- 정해진 규칙이나 표준이 없어 개발자가 모든 것을 정의, 따라서 재사용이 어렵다
2. Maven
- 아파치, Ant의 안으로 개발 됨
- 규칙이나 표준이 존재하여 예외 사항만 기록하면 되며, 컴파일과 빌드를 동시에 수행
- 의존성으로 라이브러리 관리
3. Gradle
- 기존의 도구들을 보완하여 개발 됨
- 한스 도커 외 6인이 공동 개발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공식 빌드 도구
- Maven과 동일하게 의존성을 활용
- Groovy기반의 빌드 스크립트를 사용
-> 자바를 기반으로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장점을 모아 만들어진 동적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3. 기타 협업 도구
- 협업 소프트웨어, 그룹웨어라고도 불린다
- 일정 관리, 업무흐름 관리, 정보 공유, 커뮤니케이션 등의 업무 보조 도구가 포함
- 협업 도구의 종류 :
1. 프로젝트 및 일정 관리 - 구글 캘린더, 분더리스트, 트렐로, 지라, 플로우 등
2. 정보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 - 슬랙, 잔디, 태스크월드 등
3. 디자인 - 스케치, 제플린
4. 기타 - 스웨거, 깃허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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